직무 · 기아 / 모든 직무
Q. 기아자동차 생산기술 vs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차이점
안녕하세요. 1. 기아자동차 생산기술 직무와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직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이번 상반기 채용에서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직무를 채용하고 있는데 입사하게 될 시 배치되는 부서는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궁금합니다.
2026.04.06
답변 5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생산기술 직무는 주로 제품 개발 및 기존 생산 공정의 개선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이 직무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거나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설계와 계획에 집중하게 되죠. 반면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직무는 실제 공정 운영과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생산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돼요. 쉽게 말해 생산기술은 기술적 측면,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은 운영 및 효율 관리에 더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채용 후에는 각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부서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생산운영팀은 생산 라인의 관리 및 운영, 공정기술팀은 특정 공정 개선 및 문제 해결을 담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각 부서는 협업이 중요하며 실제로 본인에게 맞는 부서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어요. 일단 입사하셔서 적응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실 수 있을 겁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생산기술은 설비 도입, 공정 설계, 라인 구축과 같이 공장을 만드는 역할에 가깝고 신차 양산 전 단계에서 핵심 역할을 합니다. 반면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은 이미 구축된 라인을 안정적으로 돌리면서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을 담당하는 운영 중심 직무입니다. 쉽게 말해 생산기술은 만들고, 공정기술은 잘 돌리게 하는 역할입니다. 배치는 보통 차체, 도장, 의장, 엔진 등 공정 단위로 나뉘며 생산기술은 프로젝트 조직 성격이 강하고 공정기술은 현장 라인 소속으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설비와 구축에 관심이 있으면 생산기술, 현장 개선과 운영에 관심이 있으면 공정기술이 더 적합합니다.
- ccsg01026한국자동차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1. 생산기술 vs 생산운영/공정기술 차이 ■ 생산기술 (Manufacturing Engineering) • 신차 투입 시 공정 설계 (라인 구성, 공법 선정) • 설비 기획 및 도입 (자동화, 로봇, 지그 등) • 생산 공정 조건 설정 (용접 조건, 조립 방식 등) • 공장 레이아웃 설계 및 투자 검토 ■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 양산 라인 운영 및 생산성 관리 • 불량 분석 및 품질 개선 • 공정 이상 대응 (라인 정지, 문제 해결) • Cycle Time 개선, 공정 최적화 • 작업 표준 관리
- ccsg01026한국자동차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1. 생산기술 vs 생산운영/공정기술 차이 ■ 생산기술 (Manufacturing Engineering) 👉 “공장을 설계하고 만드는 쪽” • 신차 투입 시 공정 설계 (라인 구성, 공법 선정) • 설비 기획 및 도입 (자동화, 로봇, 지그 등) • 생산 공정 조건 설정 (용접 조건, 조립 방식 등) • 공장 레이아웃 설계 및 투자 검토 ■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이미 돌아가는 공장을 개선하는 쪽” • 양산 라인 운영 및 생산성 관리 • 불량 분석 및 품질 개선 • 공정 이상 대응 (라인 정지, 문제 해결) • Cycle Time 개선, 공정 최적화 • 작업 표준 관리
- 취취업 어렵지 않아요기아코이사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쉽게 말해서 생산기술은 공정을 만드는 설계자로 보시면 좋을 꺼 같네요 공정기술은 공정유지 및 운영하는 관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기아 신입사원 온보딩 이후 업무
기아는 온보딩 4박 5일 이후에 배치받은 사업부로 출근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온보딩 기간은 기본적인것을 배운다기 보다 동기들과 친해지는 시간인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업부 출근하게 되면 따로 신입끼리 교육을 받게 되는 걸까요? 아니면 직무 사수님께 업무를 배우게 되나요?
Q. 기아 신입 공채
공채 지원자 전원 대상으로 서류 내면 다 역량검사 진행하던데, 이런 경우는 보통 역량검사로 한번 거르고 서류를 보시는건가요...? 아니면 서류도 보고, 역검 결과도 보고.. 하는지ㅠ 제가 중간고사 기간이라.. 역검에서 떨어질 것 같은데, 서류를 공들여서 작성하는게 맞나.. 하는 회의가 자꾸 들어서 질문 드립니다ㅠ
Q. 기아 인턴 면접 질문 있습니다!
기아 인턴 지원했고 선호직무1 신차개발 데이터분석(신차개발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립성 검증 자율화 및 개발 업무 자동화> 선호직무2 생산물류 시뮬레이션 선호직무3 원격진단 데이터 이렇게 3가지로 넣었고 현재 운좋게 서류는 합격한 상태입니다. 다만 기아 면접 방식이나 일정이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혹시 어떤 식으로 보는지, 직무나 전공 중 어느 비율이 높은 지 등등 궁금합니다 사실 자동차에 대한 활동이나 경험이 부족해서 서류 붙은게 좀 의아하긴합니다.. 신차개발데이터분석 직무에 대해서도 잘 모르겠습니다.. <시험 데이터나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역할> 라고는 하는데 제 스펙이라고 할만한게 cfd 쪽이라 사실 좀 의아하긴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